인사말



대한마취통증의학회 회원 및 대한신경근연구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9년을 보내고 2020년을 맞이하면서 가는 세월이 너무도 빠르다는 것이 새삼 느껴지네요. 물이 위에서 아래로 흐르듯 우리의 인생도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지나가고, 저희 신경근연구학회도 회원들의 뜨거운 열정과 노력으로 25년을 발전해왔으며, 지난 경험과 지식을 통하여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리라 생각합니다.

2020년 춘계 학술대회를 바이오생명과학의 도시 오송에서 충청지회 회원 여러분과 함께 할 수 있어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생명과학단지가 조성된 오성은 우리나라 바이오테크놀로지의 도시로 학술대회를 개최하는데 좋은 장소라 생각이 듭니다. 이번 학술대회 개최에 많은 도움을 주신 충청지회 회원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이번 춘계 학술대회에서는 신경근차단제 사용으로 생기는 신경근차단 잔류마비의 실체와 임상적영향, 그리고 그 예방(임상적 경험에 의한 vs. sugammadex에 의한)에 대해 알아보고 소아환자에서 신경근 생리와 성인과 차이점에 대한 강의를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신경근 연구에 관한 최신 뜨거운 감자는 무엇이고, 신경 및 신경근 질환 시 주술기 동안 위험성과 그 처치 등에 대하여 살펴보며, sugammadex 사용 시에 특히 고려해야할 사항에 대한 특강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번 대한신경근연구학회 춘계 학술대회에 많은 회원들과 전공의 선생님들이 참석하시어 여러분의 신경근 연구에 관한 새로운 지식과 함께 임상에서 안전한 신경근차단제 사용에 있어서 조금이나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나라의 바이오 생명과학의 도시인 오송시에서 많은 회원님들과 함께 하기를 기원하며, 아울러 이번 학술대회가 회원 여러분들의 학문 교류와 회원간의 소통과 친목을 도모하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2020년 1월
대한신경근연구학회 회장 안태훈